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알아두면좋아요.

인간 관계를 위한 [경청] 하는 법

경청 인간이 반드시 갖춰야 할 하나의 덕목입니다. 경청하는 것은 다른 의미로 이해와 수용이며 겸허한 자세를 의미 합니다.

경청이란 타인에게 말할 기회를 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몸을 낮추어 겸손한 마음으로 말을 하고 있는 상대와 마주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서로간의 이해를 돕고 상대방의 신임을 얻게 한다고 하는데요. 물론 나를 낮춘다는 것이 쉽진 않겠지만 경청하는 기술을 충분히 익힌다면 사회 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과 장애물들 사이에서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라 기대합니다. 

다음은 세계 여러 나라의 격언들 입니다. 

  • 웅변은 은이요, 침묵은 금이다.      -서양
  • 말이 많으면 반드시 실수를 한다.   -중국
  • 말에 서투르나 행동은 민첩하다.    -중국
  • 총명한 사람은 경험을 빌려 말하지만, 더 총명한 사람은 경험이 있기에 말하지 않는다.   -그리스

이 격언들이 공통적으로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최대한 적게 말하고 많이 들으라" 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자신을 내세우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얼마나 잘났는지를 드러내고 싶어 하며 남들이 그런 자신을 대단한게 여길 것이라고 생각하지요. 대단한 착각입니다. 왜냐하면 실상은 그렇지 않기 떄문입니다.( 다들 아는 그런... 자랑 하는 사람과 있을 때면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하실 것 같다는...) 

똑똑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경청'을 해야 함을 몸소 체득 하게 됩니다. 말을 많이 할 수록 실수도 많아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경험으로 삶의 지혜가 축적된 사람들 대부분은 침묵이 말보다 효과적임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수다를 떠는 것이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말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모든 것을 다 말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누구든지 말을 많이 하다 보면 과장을 하게 되고 의식적이든 아니든 무언가를 감추면서 말을 하기도 합니다. 감추게 되면 진실성이 떨어지는데 타인을 속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말이 많아지면서 실수도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나중에는 애써 노력했던 인간 관계에서 신뢰를 잃게 되고 맙니다. 

그렇게 때문에 반드시 말해야 하는 게 아니라면 적게 말하는 편이 좋습니다. 

 

 

 

<경청 하는 법 간단 정리!>

  1. 타인에게 말 할 기회를 준다. (타인이 말을 할때 이해와 수용의 미덕을 발휘하자.)

  2. 최대한 적게 말하고 많이 들으라. 

  3. 침묵이 말보다 효과적이다. (말을 많이 할 수록 실수도 많아진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눈치와 동작이 빨라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눈치와 동작이 빠른 이들은 여러 사람의 의견을 겸손한 마음으로 수용 할 줄 알고 항상 깨어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겸손과 신중한 태도는 우리의 지식과 재능을 한층 더 빛나게 합니다. 한가지 더, 인간관계 에서도 빛을 발하게 되지요. 

꽤 많은 사람들이 인간 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부터라도 겸허한 자세로 경청 하는 기술을 터득해 간다면 인간 관계에서 애를 쓰지 않아도 좋은 관계들이 자연스레 생겨날 것입니다. :)  cheer up!